Art School

페리지아트스쿨은 ㈜KH바텍이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공헌을 위하여 무료로 운영하는 미술을 사랑하는 대중을 위한 현대미술교육프로그램입니다.

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현대미술의 흐름 속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대미술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. 우리 나라의 현대미술의 흐름을 살펴 봄으로써 앞으로의 대한민국의 현대미술이 어떻게 형성이 되어왔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어 나갈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. 따라서 이번 페리지아트스쿨에서는 두 분의 강사를 통해 한국 현대미술에 시기별로 구분하여 살펴 볼 수 있는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.

장소 : 페리지갤러리 B2 페리지 홀
기간 : 1.3. TUE-2.23. THU
3시~5시

Apply

1.3. TUE
탈주선 : 1960~70년대 실험미술 (마감)
1960년 국전에 반대한 ‘벽전’으로부터 1967년의 한국청년작가연립전과 1970년대 제4집단의 ‘기성문화예술장례식’, 김구림의 대지예술, 한국AG의 활동 등 6,70년대 한국 실험미술을 되돌아본다.
최태만 (국민대교수)
1.10. TUE
공허한 여백 : 모노크롬으로부터 단색화까지 (마감)
1960년대 앵포르멜 회화의 경화와 1970년대 에콜드서울 등에서 나타난 모노크롬 경향에서볼 수 있는 집단개성과 2000년대 이후 나타난 단색화란 개념에 대해 조명한다.
최태만 (국민대교수)
1.17. TUE
광장으로부터의 외침 : 1980년대 민중미술 (마감)
1980년에 형성된 민중미술운동의 형성, 전개, 확산과정을 유신체제의 종식, 신군부의 등장, 민주화운동이란 사회정치적 상황에서 고찰한다.
최태만 (국민대교수)
1.24. TUE
분산하는 광원(光源) : 1990년대 이후 한국미술 (마감)
1988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나타난 개방과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의 대두와 함께 나타난 미술의 특징을 고찰한다.
최태만 (국민대교수)
2.2. THU
한국의 작가들 : 1999년 ~ 현재의 새로운 경향의 한국 작가 및 작품 (마감)
1999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미술을 이끌어가는 새로운 경향의 작가 및 작품을 소개한다.
김인선 (윌링앤딜링 아트컨설팅 대표)
2.9. THU
미술 시스템 : 2000년대 한국 미술계의 시스템 지형도 (마감)
대안공간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지형을 그리게 된 한국 미술계의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을 살펴보고 그 공존에 대하여 살펴본다.
김인선 (윌링앤딜링 아트컨설팅 대표)
2.16. THU
현대미술 전시와 감상 : 현대미술의 다양한 전시의 성격과 관람 (마감)
현대미술의 다양한 세대와 작업별 다른 특징을 수용하는 제도, 시스템, 공간의 성격 등에 따른 전시의 성격과 그 관람에 대하여 파악한다.
김인선 (윌링앤딜링 아트컨설팅 대표)
2.23. THU
미술활동의 전략들 : 작가, 기획자, 관람자, 컬렉터의 예술참여 (마감)
미술씬을 이루는 작가, 기획자, 관람자, 컬렉터 등이 예술에 참여하는 방식과 그 전략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대미술에 대한 지원과 이를 활용하는 작가들의 활동을 살펴본다.
김인선 (윌링앤딜링 아트컨설팅 대표)